현재 우리나라는 요소수 대란을 겪고 있죠.
경유차에게 꼭 필요한 요소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화물 대란, 운송 대란, 대중교통까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 영어로 Diesel exhaust fluid (DEF)라고 합니다.
요소수는 요소 (Urea)라는 화학 물질로부터 만들어지는데요 디젤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질을 정화하는 장치에 사용이 됩니다.
요소라는 물질로 요소수는 물론 요소비료를 만듭니다. 웃비료로 사용되는 요소비료도 품귀현상을 겪게 되면 농업에도 아주 큰 영향을 끼칠 위험이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
중국에서 대부분의 요소수를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수입을 하지 못하면 어쩔 수 없이 품귀현상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소수 외에도 빨래, 청소, 요리에 사용되는 베이킹 소다 역시 수입이 막혀서 제2의 요소수 대란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은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요소수 대란과 비슷한 타격을 겪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 (Shortage of DEF) 관련 영문 뉴스 기사:https://www.spglobal.com/platts/en/market-insights/latest-news/oil/111021-analysis-shortage-of-diesel-exhaust-fluid-could-halt-south-koreas-automotive-fuel-demand-recovery
중국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이 대란을 막는 건 불가피하다고 보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대란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방안을 논의하고 한 국가에서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