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유학꿀팁

미국 운전면허 (permit, behind the wheel) + Real ID 신청 방법

보라봅 2021. 11. 10. 10:36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방법과 미국 Real ID 신청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DMV (Department of Motor Vehicle)이라는 정부 기관에서 운전면허, 시험, 차량 등록, 신분증 (Real ID) 등 여러 가지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운전면허와 Real ID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dmv.ca.gov/portal/

 

California DMV

Apply for REAL ID, register your vehicle, renew your driver's license, schedule an appointment, and more at California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www.dmv.ca.gov

 

미국의 운전면허 & Permit 은 무엇인가?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각 지역마다 위치한 DMV 오피스에서 필기, 도로주행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운전면허 학원에서 도로주행 시험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 미국은 DMV 오피스에서 모든 시험을 진행합니다.)

 

미국의 경우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permit 이 주어지는 데 (한국과 마찬가지로 운전 연습을 할 수 있는 연습 면허라고 보시면 됩니다.)

Permit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만 18세 이상인 운전면허 보유자를 동승한 채로 도로 위에서 운전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 보통은 고등학생들이 permit을 취득해서 부모님과 운전 연습을 많이 합니다.

 

필기시험은 dmv 내에 있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바로 permit을 줍니다. Permit 취득 후에는 Behind the wheel test (도로주행) 시험을 봐야 하는데 미국은 시험자에게 따로 차를 빌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친구, 가족, 지인의 차를 빌려서 도로주행 시험을 봐야 합니다.

 


Real ID란?

여기서 Real ID란 9.11 테러 이후  미국의 Real ID Act라는 법이 제정되면서 생긴 새로운 신분증입니다.

비행기 탑승이나 보안 시설 입장 시 신원 확인과 보안 강화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신청 절차: 서류 제출 -> 승인 -> DMV 방문 (서류 제출, 신청료 납부) -> 발급 -> 우편으로 수령 (신청 후 2~3달이 소요됩니다)

 

Real ID 신청 시 제출 서류

1. Proof of Identity

- 유학생의 경우에는 유효기한이 남은 여권과 미국 비자, 출입국 기록 (I-94)가 필요합니다.

- I-94는 미국 연방 세관 및 국경 수비 국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및 인쇄 가능합니다. (https://i94.cbp.dhs.gov/I94/#/home)

2. Proofs of Residency (2)

- 캘리포니아의 거주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2가지 문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세 고지서, 부동산 계약서, 월&전세 계약서, 학교 문서, 은행 고지서, 보험 서류 등 현재 거주 중인 집의 주소와 본인의 이름이 나와있는 문서가 있으면 됩니다.

 

이 두 가지를 증명하는 문서들을 DMV 사이트에 스캔 후 업로드하면 며칠 내로 (저는 2~3일 정도 걸렸습니다) 승인이 됩니다.

* 주소가 다르면 다른 문서를 다시 업로드 한 뒤 재승인을 기다려야 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가까운 DMV 방문 예약을 합니다. DMV에 방문할 때는 서류들을 빠짐없이 프린트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DMV에 방문하면 각종 서류를 제출하고 발급비용을 납부한 뒤 귀가하면 2~3달 뒤에 수령할 수 있다고 안내해줍니다.

 

미국은 대부분 일처리가 아주 오래 걸리는 편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오래 기다리셔야 합니다.

 

DMV 예약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당일에 바로 walk-in (예약 없이)으로 방문이 가능한 곳도 있고, 2~3주, 혹은 1~2달 전부터 예약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업무를 맡아서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꼭 가까운 곳이 아니라도 멀리 떨어진 곳으로 업무를 보러 가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운전면허 취득과 함께 캘리포니아 Real ID를 발급받기 위해서 동시에 신청을 했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실 계획이 없으시더라도 Real ID만 따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국내선을 이용할 시에도 (여권 대신) 사용이 가능하니 발급받으시면 나중에 비행기 탑승할 때 편리합니다!

물론 여권을 소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잃어버릴 위험도 적죠! (유학생한테 여권 잃어버리는 건 정말 무서운 일입니다ㅜ)

 

 

미국에 오래 머무르시는 유학생, 이민자, 직장인 분들은 Real ID를 발급받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